2017/07 7

7월 브루잉 베이직스 안내

7월 브루잉 베이직스 통합 과정 개설 안내입니다. 브루잉 베이직 클래스는 핸드드립 커피 추출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시음하며, 질의응답으로 풀어가는 형태입니다. ►일정 : 7월 29일(토) 15:00-17:30 ►신청 방법*방법 : 카카오톡을 통해 신청 후 송금*참여 비용 : 7.5만원*'커피찾는남자'를 카톡 옐로아이디에서 검색, 추가 후 카톡으로 신청*카톡 보내실 내용 : 신청자명, 강의명, 참석인원 (예, 홍길동 / POS강의 / 1명) -계좌 : 국민은행 754201-04-106440 위국명(커피익스플로러)-장소 : 커피찾는남자 오피스 (네이버 지도 검색)-주소 : 서초구 서초동 1599-2 서초에클라트 2003호(고층 엘리베이터)-문의 : 070-8628-9532 주차 : 가능(유료, 1층에서 할..

커피 클래스 2017.07.24

세계 최초의 무색 투명 커피 맛 보니-

세계 최초의 무색 투명 커피로 알려진 클리어 커피를 맛볼 기회가 얼마 전에 있었습니다. 이 커피는 슬로바키안 아담 나기와 데이비드 나기 형제에 의해 개발되었다고 하는데요. 신선한 아라비카 커피빈을 사용했지만 특수 공정을 거쳐서 투명해졌다고 합니다. 아무런 화학첨가제가 들어가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진한 콜드브루 커피와 비슷한 맛이라고 강조해서 한국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호기심을 가졌는데요. 실제로 만나보니 투명하기는 하지만 완전히 물과 같은 느낌은 아닙니다. 연하게 보리차 등을 우린 것처럼 갈색 톤을 살짝 가진 상태였는데요. 맛을 보니 진한 콜드브루와는 너무나 거리가 멀었습니다. 적당히 태운 커피 원두를 물에 두세 번 우려내서 연한 농도가 된 듯한 맛인데요. 커피 느낌 정도는 가지고 있었지만 쓴맛과 잡미로 인..

커피와/이야기 2017.07.24

벙커컴퍼니 이슬아 로스터의 스트롱홀드 S7 프로파일

Q. 안녕하세요. 먼저 일하고 계신 회사와 자기소개부터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벙커컴퍼니의 부대표이자 로스터인 이슬아입니다. 우선 벙커컴퍼니는 원두 납품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인데요. 그뿐만 아니라 장비를 컨설팅하거나, 매장 운영에 대해서 고객과 함께 고민하고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커피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벙커컴퍼니가 처음 시작한 2014년 7월부터 이곳에서 함께 일을 해왔고요. Q. 벙커컴퍼니와는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되신 건가요? 벙커컴퍼니 창업 시기에 저와 박승규 대표는 친한 지인으로 지냈었는데, 커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가고자 하는 방향이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커피에 대한 진정성을 물론 사업적인 균형도 놓치고 싶지 않았거든요. 비슷한 마음을 ..

스트롱홀드 S7 로스팅 스터디 모임 공지

안녕하세요. 커피찾는남자 에디터입니다. 스트롱홀드 S7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기 스터디 모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 모임은 월 1회를 목표로 정기적인 만남을 하게 되는데요. 지정된 생두를 각자 로스팅해서 모임에 가져옵니다. 이 커피를 공동으로 블라인드로 테이스팅을 하고, 우수한 커피를 선정해서 그 프로파일을 함께 공유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우수 커피로 선정된 로스터의 프로파일은 커피찾는남자 사이트를 통해 공유되고, 답글로 신청을 받아서 일부 구독자에게 원두를 배송할텐데요. 이를 통해 모임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사람도 함께 커피에 대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프로세스지정 생두 제공 - 각자 로스팅 - (다음 모임)공동 테이스팅 - 우수 커피 선정 - 프로파일 소개 - 온라인에 프로파..

[강의] POS 통계를 활용한 실전 카페 운영 전략

'POS',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사람들은 POS를 카페에서 그저 카드 결제 단말기를 대체하거나, 식당에서 테이블 별 주문 관리 기능이 있는 결제 도구 정도로만 인식하고 활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POS는 이러한 기능보다는 판매와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해주는 시스템으로의 가치가 훨씬 크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건 대기업 본사나 하는 거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소규모 비즈니스에서도 POS는 매우 유용한 장비인데요. 카페 오너가 카페의 운영 차원에서 먼저 배워야 할 것을 꼽자면, 저는 POS를 활용해서 해당 카페의 상황을 되돌아 보고 개선점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POS에서 어떤 정보/통계를 보고, 어떻게 카페..

커피 클래스 2017.07.17

커피 콜렉티브 원두의 수분과 색도

다양한 회사의 커피를 맛보거나 원두를 구입해서 추출하며 생각하는 것은 좋은 공부인데요. 저는 Lighttells 사에서 제조한 색도계와 수분/밀도계를 사용해서 여러 원두들을 측정하면서 로스팅 방식을 추적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가지고 있던 커피 콜렉티브의 원두를 측정해봤습니다. 커피콜렉티브는 대부분 수분 1.3-1.4% 정도로 로스팅되었는데요. 가지고 있던 다른 회사의 커피이와 함께 제가 로스팅한 커피도 살짝 비교를 해봤습니다. 물론 다른 나라/프로세스 간 비교는 큰 의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측정된 수치는 절대값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아무래도 상대값으로 받아들이시는 편이 더 좋습니다. 우선 커피콜렉티브의 커피 중에서는 콜롬비아 커피가 개인적으로 제 입맛에 가장 잘 맞았는데요. 수분과 홀빈에서의 수..

에티오피아 커피와 ECX : 커피 프리젠테이션

에티오피아는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커피 애호가들이 사랑하는 커피 산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에티오피아에 ECX(에티오피아 상품 거래소)가 등장한 2008년 이후 커피업계는 ECX를 줄곧 스페셜티 커피 산업을 막는 방해자로만 인식하며, 에티오피아의 커피 품질이 좋아질 수 없는 것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ECX가 태동한 이유에 대해 근본적이고 역사적인 관점을 커피업계에서 찾아보기는 쉽지 않았는데요. 2008년 세계적 불경기 가운데 일본의 에티오피아 수입 저지 사건과 '에티오피아 정부가 수출용 재고 처리를 통해 세수를 확보하려 했다'는 것이 한국에 주요하게 알려진 ECX의 태동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ECX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1984년 에티오피아에 일어난 비극적 대기아 사건과 ..

커피 클래스 2017.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