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 9

REVIEW : FOSA 진공 용기, 원두 보관함

커피를 조금 더 긴 시간 향을 잃지 않게 보관하는 것은 모든 바리스타가 원하는 바입니다. 커피 보관을 둘러싼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있지만, 그중에 상당히 설득력이 있는 것은 아마도 진공이 아닌가 합니다. 커피가 산화되는 근본 원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진공에 가깝도록 유지되는 용기가 있다면 한 번쯤 사용해볼 만 합니다. 포사(FOSA) 스마트 터틀 진공 용기도 그중 하나인데요. 처음에 이 제품을 인터넷에서 보자마자 즉시 주문을 했습니다. 4개월 정도의 충분한 사용 시간을 갖고 이제서야 소개를 하게 됩니다. 포사 진공 용기 스마트 터틀(1개, 공기 빼는 장치), 600mL 용기 2개, 1350mL 용기 1개를 기본 구성으로 정가가 79,000원에 책정되어 있는데요. 가격이 저렴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

커피와/도구 2017.06.25

세루리안 앤드 팩토리 @성내동

강남역에서 독특한 색깔의 컵으로 브랜드를 알려온 세루리안 커피가 서울시 강동구 성내동에 새로운 매장을 열었습니다. 이번 매장의 이름은 세루리안 앤드 팩토리(Cerulean and Factory)인데요. 강남 매장 외에 별도로 운영 중이었던 로스팅 공장을 성내동으로 이전하면서 같은 공간에 카페를 준비한 것입니다. 기존에 타일을 전시하고 판매하던 공간을 리뉴얼해서 만들어졌는데요. 오래된 건물의 벽들은 그대로 외부로 노출하고 있지만, 곳곳에 나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개방형 창문이 자연스럽게 좌석으로 연결되는 구조라서 이 자리들은 인기가 좋은 편이었는데요. 한옥의 툇마루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에스프레소 기반의 장비들은 흰색으로 톤 매칭을 했는데요. 슬레이어 에스프레소 머신..

커피와/공간 2017.06.24

심각한 수준의 카페 소음에 대하여

카페에서 발생하는 큰 소음은 커피찾는남자 에디터에게는 참기 힘든 일입니다. 저는 과거에 귀를 다친 적도 있기 때문에 항상 청력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는 편인데요. 최근 코엑스에 들러서 새로 들어선 여러 공간을 살펴보며 한 카페에서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익히 잘 알려진 공간이기 때문에 손님들이 쉴새 없이 밀려 들었는데요. 역시나 공간에서는 어마어마한 소음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카페 공간은 상당히 높은 층고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3면이 유리로 둘러싸여 있어서 구조적으로 흡음이 매우 취약한 구조였는데요. 탁 트인 시야를 위해 천장을 노출하고 바닥에는 투명 에폭시를 시공 하면서 흡음에 대한 고려를 거의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공간에 대한 음향 전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공간의 소음을 한번 살펴보았는데요...

커피와/공간 2017.06.14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

지난 해 신세계 그룹이 코엑스몰 위탁운용권을 인수하면서, 얼마 전 이곳에 5만 권 규모의 책을 가지고 있는 별마당 도서관을 오픈 했습니다. 대형 쇼핑몰에 처음으로 만들어진 열린 도서관이라는 것과 화려한 공간 때문에 개점 초기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커피찾는남자 에디터로 오늘 코엑스에 다녀왔습니다. 사진으로 잠시 공간을 함께 보겠습니다. 한 쪽에 있는 스피커는 트위터(고음을 재생하는 스피커 유닛)이 고장난 채로 귀에 거슬리는 소리를 만들어내고 있었습니다. 공간을 둘러보면서 웅장한 규모는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공간을 구경하기 위해 한 번쯤은 들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겉만 화려할 뿐 공간에서 열린 도서관으로서의 진정성을 느끼기 어렵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우선 눈에 보..

다른/공간 2017.06.13

마티스커피 신림점, 심병준 로스터의 스트롱홀드 S7 로스팅 프로파일

Q. 스트롱홀드 S7을 사용하실 때 기본 투입량은 어떻게 하시나요? A. 저는 기본을 650g으로 투입해서 로스팅을 볶는 편입니다. 연구용 로스팅이라고 한다면 조금 더 소량을 투입해서 정교하게 할 수도 있겠지만, 실사용자들은 대부분 생산자로서 적정한 생산성을 중요하게 여길 수밖에 없습니다. 650g을 투입하게 되면 500g 정도는 상품으로 판매한다고 해도, 품질 관리를 위한 어느 정도의 원두가 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650g을 사용해서 로스팅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테스트해가고 있습니다. Q. 스트롱홀드 S7을 보통 어떤 형태의 프로파일로 사용하시는가요? A. 전도열을 조금 더 배제하고 열풍과 할로겐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저는 150/140도의 예열 온도에서 로스팅을 시작하는 편..

커피 도시 문화 매거진 DRIFT 한국어판 출간

DRIFT 는 2015년 1월에 시작해서 매호 한 도시를 선정해 그곳의 커피 문화를 소개하는 무크지입니다. 지금까지 뉴욕, 도쿄, 아바나, 스톡홀름, 멜버른 등의 다섯 편이 발간되었는데요. 한국어판은 출판사 아이비라인을 통해 4호(스톡홀름)부터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멜버른 편에서는 호주식 커피 이름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다루고 있는데요. 플랫 화이트 부터 피콜로, 쇼트맥, 롱 맥, 롱 블랙, 숏 블랙, 아이스 커피, 필터 커피까지 멜버른에 방문하실 계획이 있다면 꼭 한 번 미리 읽고 가시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DRIFT은 영문판은 그동안 국내 일부 서점에서 3-4만원선에서 판매되었는데요. 한국판은 서점에서 19,0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판은 매년 4월과 10월, 일 년에 ..

뉴스 2017.06.08

2017 서울 카페&베이커리 페어 관람기

지난 6월 1일-4일 SETEC 에서는 2017 서울 카페&베이커리 페어가 열렸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서울시와 SBA(서울산업진흥원), 미래전람이 공동으로 주최한 것인데요. 약 150개의 업체가 400개 부스 규모로 전시를 꾸몄습니다. 부대행사로 젤라또&디저트 특별전, 젤라또 챔피언쉽, 마스터 오브 카페, SCA 커피교육/세미나 등이 열렸는데요. 커피찾는남자 에디터로 3일간 전체 부스를 살펴 보았습니다. 대부분 커피 관련 전시회의 주요 부스는 규모있는 머신이나 원재료 관련 유통업체들이 많이 차지하는 편인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그런 업체들이 많이 보이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행사의 구석 구석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진 부대행사들이 주목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Korea Coffee Event 무대..

뉴스 2017.06.07

커피 브루잉 베이직스 공지

클래스 내용커피찾는남자의 커피 클래스 공지입니다. 브루잉 베이직 클래스는 핸드드립을 둘러싼 커피 이론을 이해하고 시음하며 질의응답으로 풀어가는 형태로, 참여자가 직접 커피를 추출하는 형태의 교육은 아닙니다. 커피 추출에 대한 트레이닝은 맨 아래에 안내된 카카오톡 ID를 통해 개별 문의 바랍니다. 1. 브루잉 베이직 Part 1- 커피 추출에서 기본, 수율과 농도의 체계란 무엇인가? - 사전 적심 / 불림 / 뜸 들이기는 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전통적인 방식의 핸드드립과 서구식 포어오버(Pour Over)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브루잉 베이직 Part 2- 재현성을 높이는 커피 브루잉 방법 - 브루잉 커피의 농도와 수율 (무엇을, 어떻게, 왜 조절하는가?) - 농도는 유지하며 수율을 조절, 수..

커피 클래스 2017.06.07

자영업자의 재기를 돕는 리빌드(RE:BUILD)

안녕하세요. 자영업자의 재기를 돕는 서비스, 리빌드(RE:BUILD)의 양도영 대표입니다. 얼마전 신문 기사에 커피숍이 9만개를 돌파 했다고 나왔더군요. 베이커리와 디저트 전문점 등을 포함하면 10만개가 넘을 것으로 파악되는데, 이 숫자는 과거에 창업 1순위였던 치킨집의 3배에 달합니다. 제가 카페를 처음 창업했던 2008년과 비교해보면 10배는 늘어난 기분이 듭니다. 이렇게 매장이 많다 보니 카페는 5년이내 폐업률이 70%나 될 정도로 생존이 어렵습니다. 게다가 다른 업종에 비해 인테리어와 장비에 많은 자금이 들어가기때문에 초기 창업 비용이 높은 편이라 창업에 실패하면 그 타격이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여러 개의 매장을 운영하던 중 권리금만 1억정도로 평가받던 가게를 건물주에 의해 쫓겨나..

뉴스 2017.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