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익스플로러 / Coffee Explorer

스트롱홀드 스퀘어 서비스 리뷰 본문

기획/로스팅 & 스트롱홀드

스트롱홀드 스퀘어 서비스 리뷰

Coffee Explorer 2019. 11. 20. 17:30

오늘은 스트롱홀드 스퀘어 서비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실 스트롱홀드 사용자가 아닌 경우에는 그동안 관심이 크지 않으셨을 수 있는데요. 저는 타 머신 사용자라고 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로스팅 프로파일을 살펴보는 것은 좋은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트롱홀드 스퀘어는 스트롱홀드 로스팅 머신의 프로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로스팅 프로파일 플랫폼입니다. 스퀘어 서비스를 이용해서 프로파일을 자신의 보관함에 넣어두거나, 1:1 공유, 혹은 스퀘어를 통해 모든 사람에게 공개할 수 있습니다.

1. 접속하기

스트롱홀드 스퀘어는 최초에는 모바일 서비스만 런칭했었기 때문에 여전히 모바일로만 사용 가능하다고 알고 계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PC로도 접속 및 활용이 가능합니다.

접속 주소 : https://square.stronghold-technology.com/

 

스트롱홀드 스퀘어

STRONGHOLD SQUARE는 내 프로파일을 공유하고, 다른 유저들의 프로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파일 공유 플랫폼입니다. 공유받은 프로파일을 내 머신에서 참조하고 또 재현해보세요.

square.stronghold-technology.com

2. 가입하기

일단 가입부터 하고, 로그인을 해서 서비스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영어/중국어 3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섭씨/화씨 모드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3. 등록하기

등록을 위해서는 시리얼 번호를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공개된 다른 사람의 프로파일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스퀘어 보관함/프로파일 스퀘어

공유 버튼은 프로파일 메뉴 중 우측 상단에 있다

기본적으로 스퀘어와 별개로 스트롱홀드로 로스팅한 프로파일은 로스팅 머신에만 저장이 된 상태입니다. 스트롱홀드의 프로파일이 저장된 곳에 가서, 전송 버튼을 누르면 스퀘어 보관함으로 프로파일이 전송되는데, My 카테고리에서 자신만 볼 수 있는 보관함입니다.

공유 버튼을 누르면 스퀘어나 1:1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프로파일 스퀘어는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공개 게시판의 형태입니다. 1:1로 전송 받거나, 스퀘어에서 다운로드한 프로파일은 스퀘어 보관함 Other 카테고리 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프로파일 공유하기

보관함(좌) / 보관함에 있는 공유 버튼 클릭 시(우)
1:1 공유(좌 or 상) / 스퀘어 공유(우 or 하)

1:1 공유 시에는 상대방의 스퀘어 계정 이메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스퀘어 공유 시에는 보다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서 제목/생두명/투입량의 세부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공유된 프로파일 화면

정리하며

사실 스트롱홀드 스퀘어는 그리 복잡한 서비스는 아닙니다. 누군가와 로스팅 프로파일을 공유하고, 공유된 내용에 대해서 서로 답글을 달 수 있는 기본적인 공유 기능들을 담고 있습니다.

 

현재는 로스팅 머신의 종류나 생두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은 약간 아쉬운 부분입니다. 앞으로는 로스팅 프로파일 공유 시 자신의 로스팅 환경(전압, AVR 및 슬라이닥스, 제연기 사용 여부 등)에 대한 정보도 추가로 입력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파일을 공유하는 스퀘어 서비스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상상해보자면 예열 완료 알림이 휴대폰으로 전달되고, 현재 로스팅의 진행 확인 및 조절도 어플을 통해 가능한 것이죠. 사전에 모바일에서 디자인한 프로파일을 머신으로 전송해서 로스팅하는 것도 가능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이 모든 부분은 언젠가 충분히 구현이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에 앞서서 스트롱홀드 스퀘어 같은 서비스가 자리를 잡는 것이 필요한 것 같아 보입니다. 스퀘어는 런칭 이후 시간이 흘렀지만 사용자가 많지는 않은 편이고, 아직은 서비스의 초창기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서비스 보완을 위해서는 더 개선할 부분과 방향이 잡혀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다양한 사용자의 참여인 것 같습니다. 기꺼이 자신의 프로파일을 공유하는 것에 대한 보상이 있으면 더욱 좋겠죠. 일단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기꺼이 자신의 생각(프로파일)을 공유해보고, 그에 대한 건강한 방식으로 피드백하는 문화를 만들어가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함께 노력한다면 보다 나은 다양한 로스팅 환경이 언젠가 열리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다음 글에서는 제가 다른 사람의 로스팅 프로파일을 보면서 어떤 식으로 공부하고 도움을 받는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 글 : 커피익스플로러 (Coffee Explorer)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