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익스플로러 / Coffee Explorer

시대의 변화를 느끼는 요즘 본문

다른/생각

시대의 변화를 느끼는 요즘

Coffee Explorer 2020. 9. 11. 00:00

시대의 변화를 빠르게 느끼는 요즘입니다. 커피와 관련해서 제가 해오는 활동에도 다양한 변화가 뒤따릅니다.

 

정보를 습득하는 플랫폼이 유튜브로 변화하면서 어떤 면에서는 원하는 정보에 대한 습득에 유리해진 부분은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오프라인/대면 교육에서의 장점은 여전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젊은이들이 원하는 수준까지의 교육은 유튜브로 상당 부분 대체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전통적인 형태의 교육들은 1-2년 전부터 확연한 쇠퇴를 겪는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자격증 발급이나 나이가 지긋한 분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는 분이시라면 아직은 공감하지 못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을 노 컨텍트 시대라고들 하죠.(언택트는 콩글리쉬-) 비대면이 강화되다 보니 이런 현상은 더욱 심해진 것 같습니다. 대면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한계에 대한 돌파구를 고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고민 가운데 zoom 같은 서비스를 이용한 온라인 강의/웨비나에 대한 검토를 해왔습니다. 유튜브 비공개 동영상이나 맴버쉽 라이브를 패트리온 같은 유료 블로그와 결합해볼까 하는 고민도 가지고 있지만, 우선적으로 해보는 테스트는 zoom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달에는 처음으로 zoom을 이용한 브루잉 베이직스 등의 클래스를 진행하게 됩니다. 처음이라 시행 착오를 겪을 수 밖에 없겠지만, 분명 과거와는 다른 행동과 시도를 해봐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위기의 상황이 때로는 도전과 모험으로 인도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새로운 시도를 하나라도 더 해봐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사진은 어제 저녁에 잠시 떠오른 무지개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