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와/창업&컨설팅

'빅이슈' 구입하면 커피가 천원 '커피빅이슈' 프로젝트

Coffee Explorer 2014. 12. 24. 15:47

커피, 기부하며 마신다.


6,000원 = 커피 한 잔의 값?

보통 사람들에게 6,000원의 돈은 커피 한 잔의 값 정도일 수도 있지만

커피찾는남자와 함께 커피빅이슈에 동참하는 사람들에게 6,000원은

잡지 한 권과 커피 한 잔, 그리고 노숙자의 자활을 돕는 가치있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6,000원 = 빅이슈(잡지) + 커피 한잔 + 가치


빅이슈 최신호를 구입해서 아래 카페를 방문하여 보여주시면 커피를 1,000원에 드실 수 있어요.

이왕 마실 커피 한 잔인데, 빅이슈를 구입하면서 노숙자의 자활도 도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요?










Story 1

인터넷 게시판에 올린 글 하나.


2004년 12월. 노숙자에 관한 글을 교회 인터넷 게시판에 쓴지 몇 일이 지나지 않아서 당시에 다니던 교회의 '대학부'에서 저에게 얼마의 돈이 전달되었습니다. 어떤 지정헌금* 봉투에는 제 컴퓨터로 프린트해서 한 글자 한 글자 오려져 있던 제 이름 세 글자가 붙어 있었습니다. 철저히 익명으로 누군가를 돕고자 글자까지 잘라붙였던 당신들의 열정이 아직도 가슴 속에 생생합니다. (*해당 교회에 있는 독특한 시스템으로, 지정한 곳에 직접 헌금을 익명으로 보내는 것)



봉투 안에는 10만원권 수표 10장이 들어있었습니다. 대학부라는 공동체 특성상 대부분이 대부분 주머니 사정이 비슷한 대학생이거나 사회 초년생이었을텐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까?’, 그 때의 짜릿한 충격은 아직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100만원은 하나의 조직에게는 작은 돈이지만 한 명의 개인에게는 참 큰 돈입니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저는 누군가를 위해 100만원의 돈을 쉽게 내놓을 수 없는데….


그 귀중한 돈을 통해 지방에서 올라와 힘든 자취 생활을 하던 100여 명의 대학생들은 그 해 크리스마스 즈음 을지로입구와 서울역에서 노숙자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단지 '추운 겨울 동안 누군가에게 따뜻한 김밥 한 줄과, 목도리 하나, 손난로를 손에 쥐어 주고 싶다’는 내용으로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갔던 글 하나는 누군가의 마음을 감동시켰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방향을 제시했던 사건으로 남아 있습니다.




Story 2

빅이슈 (BIG ISSUE)


1991년 영국에서 창간한 대중문화 잡지 빅이슈는 사회구조로 인한 빈곤 문제를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해결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재능기부를 통해 만들어지고 권당 5,000원에 판매되는 빅이슈는 판매자인 홈리스에서 판매가의 50%(2,500원)이 돌아가는 구조입니다.


2010년 창간 때부터 저는 빅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상하게도 단 한번도 구입해본 경험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오늘(2014년 12월24일)에서야 처음으로 빅이슈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왜 그랬을까 자문을 해보면 결정적인 구입 동기가 없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뭔가 거리에서 5,000원을 내고 빅이슈를 구입하는 행동 자체가 왠지 모르게 민망했거든요. (빅이슈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클릭)



Story 3

커피 빅이슈


작은 카페들에게 겨울은 극도의 비성수기입니다. 여름철 성수기에 비해 심하면 매출이 절반으로 떨어지기도 할 정도죠. 그러나 겨울은 그 누구보다 집이 없는 사람에게 혹독한 계절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겨울이 되면 홈리스 문제에 대한 고민과 옛 기억이 떠오릅니다. 그리고 '커피가 세상을 이롭게 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될까?’라는 질문에 대한 그리 근본적이지도 않고, 특별하지 않은 대답을 해보려던 차에 떠오른 생각 하나를 실행에 옮깁니다.


커피찾는남자와 함께하는 ‘커피빅이슈’ 프로젝트입니다. ‘빅이슈’를 구입하신 후 잡지를 가지고 다음의 카페에 방문하시면 커피를 1,000원에 드실 수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동참 의사를 밝혀주신 카페 사장님과 감사 드립니다. 이번 행사에 동참할 의사가 있는 카페가 있다면 추가로 연락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도권 외의 카페에서의 동참은 마음만 감사히 받겠습니다. :) (빅이슈 판매처가 없는 도시)






▶︎기간 : 2014년 12월 25일 - 2015년 1월 31일

▶︎메뉴 :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푸치노, 오늘의드립커피

▶︎빅이슈 : No98호(최신판) 이후의 최신본 (No97호 이전 발행본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빅이슈 판매처 : http://www.bigissue.kr/160



참여 카페

광화문 Cafe 46 ▶︎ 위치 및 소개보러가기

추가 예정



*카페에 잡지를 보여주시면 제목 옆에 작은 흔적(도장이나 싸인 등)이 남겨 드립니다.

*커피빅이슈를 통한 음료 구입은 잡지 1권당 1회만 가능합니다.

*동행인 1명과 함께 커피빅이슈에 참여하시려면 ‘빅이슈’ 두 권을 구입해서 카페에 방문해주세요.

*참여 이후 해쉬태그(#커피빅이슈)와 함께 SNS에 공유해주세요. 
*커피빅이슈는 '빅이슈' 발행처와 무관한 자발적 행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