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찾는남자 / Coffee Explorer
커피와 물_1. 정수의 필요성 본문
현대의학이 이룬 성과
출처 : https://goo.gl/X1ijdL
현대의학이 이룬 가장 위대한 성과는 무엇일까요? 2007년 1월 영국의 의학 전문지인 브리티쉬 메디컬 저널(British Medical Jurnal)이 구독자를 대상으로 벌였던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상하수도 시설이었는데요. 의외의 결과인가요? 역사 속에서 물과 관련해서 콜레라 등의 질병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갔지만 상하수도 시설의 보급으로 인해 더 이상 물로 인한 질병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물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강력하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정수기의 사용
상수도가 충분히 발전한 오늘날에도 우리가 상수도의 물을 그대로 음용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그나마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당히 수질이 좋다고 말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물에 포함된 수도관 노화 등의 이유로 인해 최종적으로 물을 소비하는 회사와 가정에서는 대부분 별도의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수질 향상을 위해 사용한 정수기가 도리어 수질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수돗물에서 발견할 수 없는 세균과 대장균이 정수기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상수에서 세균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염소를 정수기가 걸러내기 때문에 정수된 물이 나오는 부분에 대한 청소나 관리가 부족한 경우에 정수물은 오히려 우리 몸에 해로울 수도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보다 훨씬 심각한 사건들이 정수기와 관련해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얼마 전 '코웨이' 정수기에서 기준 수치의 4배에 달하는 니켈 성분이 검출되어 중금속 첨가 정수기라는 오명까지 얻고 있습니다.
물, 정수의 중요성
사실 일반적인 커피를 구성하는 성분 중 약 98%는 물이라는 것은 익히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커피에서 물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수없이 이야기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저 역시도 그런 이야기에 크게 관심이 가지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 1-2년 전 물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에는 몇 가지 사건이 계기가 되었는데요. 여러 종류의 물로 하나의 커피를 만들어 비교 시음을 진행했는데 그 3잔의 커피가 상당히 유의미한 맛의 차이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출처 : http://goo.gl/5paEz4
기본적으로 정수는 음용에 적합하지 않은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거나 관능적 단점을 제거하기 위해 실시됩니다. 정수가 필요한 이유는 물이 가지고 있는 용해도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내리는 비는 대기 중의 다양한 물질을 녹여서 물 속에 함유하게 된다면 지하수는 땅 속으로 스며 들며 긴 시간 미생물과 토양층에 의해 생물/물리/화학적 자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래서 지하수 중에서는 그대로 음용할 수 있는 물이 있는데요. 반면 지하수가 아닌 상수의 경우 내린 비를 모으는 과정에서 다양한 성분을 거치기 때문에 정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goo.gl/PEmB5u
물론 커피의 제조를 위해서는 추출의 용이함, 관능적 장점, 머신 관리를 위한 관점으로 정수를 하게 된다고 볼 수 있을텐데요. 다음 글에서는 서울의 상수도 시스템을 알아보면서 여러분이 거주하시는 지역에서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용한 정보는 다른 사람에게도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