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 5

캠핑족을 위한 커피 아이템_에스프로 트래블 프레스

커피 만드는 재미에 빠져서 한참 장비를 늘려가다 보면 어느 순간, 이 모든 복잡하고 무거운 것들을 훌훌 내려놓고 간단한 장비를 선택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하나의 단순간 도구로 여행이나 캠핑은 물론 회사 생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에스프로 프레스는 프렌치 프레스 라는 전통적인 커피 도구를 미세 필터를 적용해서 보다 깔끔한 맛으로 커피를 만들 수 있게 만들어진 도구입니다. 이번에 나온 에스프로 트래블 프레스는, 에스프로 프레스를 텀블러와 결합한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진으로 함께 살펴볼까요? 이중의 미세는 필터는 물론 중간에 종이 필터까지 사용해서 프렌치 프레스와는 맛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4분 여 커피를 우려낸 이후에는 손잡이를 조심스레 눌러서 커피를 즐기면 됩니다. ..

커피와/도구 2016.03.28

고용노동부 근로조건 자율개선 점검

매년 이때 쯤이면 고용노동부에서는 근로조건 자율개선 점검 사업을 실시합니다. 쉽게 말해 공인노무사들이 사업장을 방문해서 근로기준법 위반 사항 등을 점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사업장에서 공인노무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근로 조건을 자발적으로 개선하도록 지원하는 고용노동부의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페처럼 단기간 아르바이트 형태로 근로하는 사업장들은 특히 점검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요. 해당 사업의 점검 사업장으로 선정되게 되면 공문을 전송받고, 공인노무사의 연락 이후 사업장으로 방문이 이어집니다. 이때 근로계약서, 급여 대장, 근로자명부, 취업규칙(직원이 10명 이상), 노사협의회 규정 등(직원 30명 이상), 성희롱예방교육 자료, 최저임금 고시 여부, 시간외수당, 연차수당 지급..

뉴스 2016.03.22

[공지] 팝업카페#03 @옥인상점(서촌)▶

지난 2월, 강남역 알베르에서의 팝업 카페에 이어 세번째 팝업 카페를 공지합니다. 지난 번 팝업 카페는 기간이 짧아서 많은 분들이 찾아오지 못하셨는데요. 이번에는 1주일의 기간 동안 여러 분을 기다릴 예정이랍니다. 팝업카페의 장소는 경복궁역 인근의 서촌(이라고 불리는) 지역에 있는 '옥인상점'입니다. 직접 제작한 수제 가방과 다양한 그릇, 소품과 필기구 등을 판매하는 편집샵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낡았지만 멋진 테이블이 이번 팝업 카페의 Bar가 될 예정이랍니다. 팍팍한 서울 생활 가운데 이렇게 멋진 풍경을 가까이 볼 수 있는 곳은 흔하지 않죠. 더구나 인왕산의 멋진 바위산이라니- 그 외에도 동네 구석 구석이 예쁘게 꾸며져 있으니, 날도 따뜻한 이번 주에 서촌 나들이를 나오시면 어떨까요? 특별히 ..

커피 클래스 2016.03.20

김밥 한 줄

가만히 놓아두고 바라보고 있으면 겉면에 반지르 빛을 내는 것은 적절한 광택과 두께의 김에 참기름이 제대로 발라있기 때문이다. 이 시간을 길게 누릴 수 없는 것은 참기름에서 올라오는 고소한 향 때문인데 이때 올라오는 향을 맡아보면 이 집이 재료에 대한 신경을 얼마나 쓰는지 충분히 짐작이 가능하다. 한 입에 김밥을 넣고 씹기 시작하면 밥의 질감이 먼저 느껴진다. 김밥에 들어가는 쌀밥은 보통 고들하게 익힌 편인데, 질게 지은 것은 김밥에 적절하지 않다. 식을 때 과한 찰기를 만들어 식감을 떨어뜨리고 겉을 두른 김을 눅눅하게 만든다. 김밥을 씹을 때 가장 먼저 임팩트를 주는 것은 단무지의 질감이다. 보통은 김밥 속에서 가장 단단한 재료이기 때문에 이 녀석을 적절하게 분쇄해야만 다른 재료들도 씹을 수 있고, 그 ..

다른/공간 2016.03.14

수요 미식회에 나온 카페들

얼마 전 tvN의 수요미식회라는 프로그램에서 커피를 다루면서 관련 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최근 재미있는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수요미식회에 나온 카페들을 가볍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1세대 바리스타, 커피명인 박이추의 강릉 보헤미안 영진리 본점 사실 커피 좋아하는 사람치고 여기 이름 정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같군요. 보헤미안 믹스 커피는 4가지 원두를 섞어서 만든 밸런스 좋은 커피이고, 그 외에도 다양한 커피를 맛볼 수 있습니다. 방송에서 소개된 박이추 바리스타(라고 쓰고 선생님이라고 읽는)의 커피를 맛보려면 영진리 본점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영진리점이 문을 닫았다면 사천리 지점으로 가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보헤미안 커피의 사천리 지점은 제가 전에 소개할 글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커피와/이야기 2016.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