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 6

브루잉 커피를 위한 분쇄에서 EK43, 코만단테, HC-880, Encore 그라인더의 입자 비교

The Craft and Science of Coffe라는 책의 그라인드 파트를 읽다가 제가 브루잉에서 주로 사용하는 분쇄도가 어느 정도 크기인지, 미분은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EK43, 코만단테(Nitro Blade), HC-880, Encore 그라인더의 입자를 Kruve 제품을 이용해서 간단히 테스트해봤습니다. 해당 책에서 말하는 필터 커피에서의 일반적인 분쇄도 범주는 미디안(median, 통계집단의 변량을 크기의 순서로 늘어놓았을 때, 중앙에 위치하는 값) 기준 500~700μm이 주요하고, 좀 더 확장해보면 400~800μm 미디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때 포함되는 미분(여기에서는 100μm 이하의 입자)의 양은 약 6~9%이며, 때에 따라 약 5~13..

커피와/추출 2017.11.23

12월 커피 클래스 안내

12월에는 브루잉 베이직스 외에도 브루잉 인터미디어트, 로스팅 베이직스 클래스가 열립니다. 12월에는 해외 일정 관계로 각 클래스가 1회씩 만 진행됩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클래스 안내 1. 브루잉 베이직스 (Brewing Basics) 브루잉 베이직 클래스는 핸드드립 커피 추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시음하며, 질의응답으로 풀어가는 형태입니다. 전문 바리스타로 성장하기 위한 분과 커피를 취미로 하지만 이론적/체계적으로 배우기 원하시는 분을 위한 자리입니다. 강의 내용 자세히 알아보기 2. 브루잉 인터미디어트 (Brewing Intermediate) 브루잉 베이직스 참석자만 들을 수 있는 다음 과정입니다. 베이직스에서 다룬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계신..

커피 클래스 2017.11.22

"스마트 로스터의 미래를 만나다." - 스트롱홀드 S7 Pro 공식 런칭 및 스트롱홀드 스퀘어 발표

지난 2017 서울카페쇼 기간 중 스트롱홀드테크놀로지는 S7 Pro 로스팅 머신을 한국에서 공식 런칭하며 이와 함께 스트롱홀드 스퀘어(로스팅 통합 솔루션)를 발표했습니다. S7 Pro는 고급 사용자들이 로스팅 머신에 요구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10.1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 장착, 열원에 대한 세부 조절(10단계에서 20단계로 확장), 교반 모터 10단계 속도 조절, ROR & DTR 표시, 더 강화된 프로파일 데이터 자동 로깅과 프로파일 자동 재현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7 Pro는 한국에서 이미 2017 WCCK KCRC 공식 머신으로 선정된 이래, 미국(S7 Pro)과 중국(S8) 등의 해외에서 이미 판매되고 있기도 합니다. 커피찾는남자 오피스에서도 S7 Pro 2017 WCC..

뉴스 2017.11.21

"커피 일을 시작한 이래로 가장 즐거웠던 한 주였다." - 2017 서울카페쇼/WBC 관람 후기

팀 윈들보와 함께 나무사이로 부스에서 커핑을 하고, 죠셉 브로드스키와 함께 나인티플러스 옥션 최고가를 기록한 Lot#227 커피를 내려마셨습니다. 코만단테 그라인더를 보내줬던 인연 덕분에 파나마 농장에도 초대를 받았죠. 미국 로스팅 챔피언 마크가 스트롱홀드로 로스팅 시연을 하고, 블루보틀 CEO 브라이언 미한과 함께 한국 스페셜티 커피를 나눠마셨습니다. 사전 주문한 디센트 에스프레소 머신도 드디어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WBC가 한국에서 열린다는 것은 이런 일이었군요. 한 때 카페쇼나 바리스타 대회 등의 자리를 그들만의 리그와 축제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니 저는 그들과 함께 어울리기 위해 노력해본 적이 별로 없더군요. 그래서 노력을 해봤습니다. 뭐 대단한 것이 아니라 가끔 생각나면 ..

뉴스 2017.11.17

2017 월드에어로프레스챔피언십 in 서울

지난 밤(11월 9일), 강남역 알베르(Alver)에서는 월드에어로프레스 챔피언십이 개최되었습니다. WBC는 바리스타가 에스프레소 등의 추출 기술과 프리젠테이션으로 겨루는 격식 있는 대회라면, 에어로프레챔피어십은 에어로프레스를 이용해서 바리스타들이 격 없이 즐기는 파티의 형식이라고 볼 수 있죠. 파티의 형식이기는 하지만 심사는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결과 역시 공정하게 즉석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월드에어로프레스챔피언십은 WBC가 열리는 나라에서 동기간 동안 열리는데요. 올해는 WBC와 함께 서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파이널에서는 영국, 한국, 일본 세 명의 선수가 맞붙었는데요. 우승은 영국의 Paulina Miczka(kaffeinelondon 소속) 가 차지했습니다. 이날 한국 대표로 참여했..

뉴스 2017.11.10

11월 커피 클래스 안내

11월에는 브루잉 베이직스 외에도 브루잉 인터미디어트, 로스팅 베이직스 클래스가 열립니다. 내년에는 에스프레소 베이직스도 준비 중이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클래스 안내 1. 브루잉 베이직스 (Brewing Basics) 브루잉 베이직 클래스는 핸드드립 커피 추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시음하며, 질의응답으로 풀어가는 형태입니다. 전문 바리스타로 성장하기 위한 분과 커피를 취미로 하지만 이론적/체계적으로 배우기 원하시는 분을 위한 자리입니다. 강의 내용 자세히 알아보기 2. 브루잉 인터미디어트 (Brewing Intermediate) 브루잉 베이직스 참석자만 들을 수 있는 다음 과정입니다. 베이직스에서 다룬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계신가요? 브루잉 베이직스 참석 후에 여러분이 가지게 된..

커피 클래스 2017.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