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 9

핸드드립 커피 레시피 설문 조사

커피찾는남자는 핸드드립 커피에 대한 더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설문 조사를 진행합니다. 조사 완료 이후에는 결과를 많은 분들과 공유하겠습니다. ----- 로드 중... 위의 내용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 아래의 링크를 눌러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 후 응답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https://goo.gl/g8ccKf

[인터뷰] 알베르 랩(Alver Lab) 윤성수 대표

강남역의 문화 공간으로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알베르에 새롭게 알베르 랩(Alver Lab)이 문을 열었습니다. 그 주인공은 영국 유명 드라마 스쿨에서 공부하고 귀국 이후 연기자는 물론 연출가로 주목받고 있는 윤성수 공동 대표인데요. 사실 첫 만남에서는 '연출가가 무슨 커피지?'하며 조금은 의외의 조합이 아닌가 싶은 마음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윤성수 대표와 대화하면서 커피에 대한 깊이와 분명한 철학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특히나 알베르 랩은 영국의 가장 상징적인 커피 브랜드인 '스퀘어 마일 커피(Square Mile Coffee)'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니, 한국 스페셜티 커피 업계에서 주목해볼 이유가 충분할 것 같습니다. 다음 내용은 알베르 랩을 방문해서 윤성수 대표를 인터뷰한 내용을 요약해서 기록..

커피와/이야기 2016.07.20

"세상을 바꾸는 것은 새로운 시도를 하는 탐험가들이다" 김사홍 바리스타

WBrC에 한국 대표로 참여했던 김충현 바리스타의 이야기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http://coffeexplorer.com/470 김사홍 바리스타"한 번도 만족했던 시연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도전한다." 김사홍 바리스타는 상암동에 위치한 커피템플의 대표이자, 지난 6월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WBC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에 한국을 대표하는 자격으로 출전한 선수입니다. 이미 긴 시간 수많은 대회를 참여하고 입상해왔기 때문에 바리스타들 안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잘 없죠. WBC 에서는 아쉽게도 순위권에 들지는 못했지만 최선을 다한 대회 준비 과정과 프리젠테이션의 내용은 상당히 훌륭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날 행사는 블랙워터이슈의 노재승 대표와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위원회 서한정 팀장의 사회로 진행되었는..

뉴스 2016.07.18

"대회는 나의 한계와 마주하고, 그것을 깨뜨릴 수 있는 시간이었다." 김충현 바리스타

지난 7월 17일 (사)한국커피협회가 주최한 더 챔피언스 워크숍이 서울연희실용직업전문학교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6월 말, 세계 각국의 챔피언 바리스타들이 출전하는 WCCK 대회에 한국 대표로 출전했던 한국 챔피언들의 시연을 함께 보고 대화 나누는 자리였는데요. 이 날 행사는 블랙워터이슈의 노재승 대표와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위원회 서한정 팀장의 사회로, WBC(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에 출전했던 김사홍 바리스타(커피템플 대표)와, WBrc(월드브루어스컵)에 출전했던 김충현 바리스타(고려직업전문학교 소속)가 자신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냈습니다. 김충현 바리스타"수퍼 스윗니스(Super Sweetness)를 끌어내기 위해 고민했다" 추출 도구김충현 바리스타는 코칭 스탶과 함께 이번 대회를 준비하..

뉴스 2016.07.18

북유럽 감성의 윌파 클래식, 커피 브루잉 머신

윌파 브루어가 한국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세련된 북유럽 감성의 디자인을 필두로 한국에 출시되었던 윌파 프리시전 모델은 높은 가격 때문에 크게 보급되지는 못했던 것 같은데요. 새로운 디자인과 훨씬 저렴해진 가격으로 무장한 윌파 클래식 제품이 우리 곁으로 왔습니다. 윌파 프리시전 모델 (과거 모델)윌파의 프리시전은 우수한 디자인과 매우 뛰어난 보일러 성능 등의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드리퍼 자체의 물 구멍이 정교하게 조절되지 않거나 제품 간의 편차가 큰 편이어서 아쉬움이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사용하는 원두의 양에 따라 써야할 물의 양을 권정하고 있고, 이와 더불어 물 구멍을 조절해주는 것을 제품에 표기해서 가이드하고 있는데요. 사실 이 가이드를 따라 세팅해도 물 구멍이 완전히 막혀서 추출이 되지 않는 ..

커피와/도구 2016.07.13

'아리차(Aricha)' 커피에 담긴 비밀

아리차(Aricha)라는 커피를 여러분은 맛 본 적 있으신가요? 제 글의 독자 분들은 워낙 커피를 좋아하시니 당연히 그런 분들이 많으리라 봅니다. 이 글을 '아리차'라는 커피를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엇그제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아리차라는 것이 뭐냐?"는 질문이 올라왔습니다. 커피를 잘 모르는 분이라면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까지는 들어봤지만 '아리차'라는 이름까지는 들어보지 못했을 수도 있겠죠. 오늘은 그 질문에 답글을 달았던 내용을 기반으로 아리차 이야기를 전하려고 합니다. 아리차 마을과 게데오(Gedeo) 지역 예가체프(Yirgacheffe)는 이르가짜페, 이르가체페 정도로 발음되는 지역명으로 '비옥한 땅을 보존하라'는 뜻의 단어인데요. 아리차는 예가체프의 '게데오(Gedeo)' 지역에 위치..

커피와/이야기 2016.07.12

[신간 안내] 로스팅 크래프트, 유승권 지음

"로스팅 크래프트(Roasting Craft), 새로운 시대의 커피 로스팅(New guidelines for a professional coffee roaster)"라는 표현이 아마도 이 책의 내용을 가장 잘 요약한 것일 것 같습니다. 로스팅 크래프트(Roasting Craft)얼마 전 뉴웨이브커피로스터스(New Wave Coffee Roasters)의 유승권 대표가 '로스팅 크래프트' 라는 책을 출간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그 길로 서점에 가서 한 권을 구입했습니다. 뻔한 신간 안내를 하지 않기 위해 여러 번 이 책을 반복해서 읽었고, 조금 늦었지만 출간 안내를 독자 분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책 제목에 사용된 '크래프트(craft)'의 사전적 정의는 '창의적인 기술이나 예술'인데요. 저자가 크래프트(..

뉴스 2016.07.11

듁스커피 쇼룸 by 제네럴 포스트 오피스(GPO)

1. 브랜드오늘 소개할 브랜드는 제네럴 포스트 오피스와 듁스커피입니다.호주의 듁스커피(Dukes Coffee)는 맬번을 기반으로 하는 생두 및 로스팅 전문 브랜드입니다. 2008년을 시작으로 2014년까지 4개의 카페를 운영해왔지만 2015년 부터는 플래그쉽 스토어를 제외한 나머지 카페를 매각하고 생두와 로스팅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제너럴 포스트 오피스(이하 GPO)는 호주 듁스커피에서 QC 를 담당하던 이기훈씨가 대표가 한국에서 시작한 사업으로 호주의 듁스커피를 한국으로 수입하는 공식 수입원입니다. GPO 는 한국에서 호주 듁스커피에서 로스팅한 원두를 항공 배송 받아 한국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제너럴 포스트 오피스라는 회사명은 호주의 듁스커피를 한국에 잘 전달하고 소개하고 싶은 이기훈 대표의 마음이자..

커피와/공간 2016.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