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클래스

에티오피아 커피와 ECX : 커피 프리젠테이션

Coffee Explorer 2017. 7. 4. 21:36

에티오피아는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커피 애호가들이 사랑하는 커피 산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에티오피아에 ECX(에티오피아 상품 거래소)가 등장한 2008년 이후 커피업계는 ECX를 줄곧 스페셜티 커피 산업을 막는 방해자로만 인식하며, 에티오피아의 커피 품질이 좋아질 수 없는 것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출처 : http://www.morganawingard.com/blog/ethiopian-coffee

ECX가 태동한 이유에 대해 근본적이고 역사적인 관점을 커피업계에서 찾아보기는 쉽지 않았는데요. 2008년 세계적 불경기 가운데 일본의 에티오피아 수입 저지 사건과 '에티오피아 정부가 수출용 재고 처리를 통해 세수를 확보하려 했다'는 것이 한국에 주요하게 알려진 ECX의 태동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출처 : http://www.tigraionline.com/dr-eleni-gebremedhin.jpg

ECX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1984년 에티오피아에 일어난 비극적 대기아 사건과 2001년에 반복되는 기아의 문제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국제 기구에서 활동하던 에레니 가브르 마딘(초대 ECX CEO)을 국내로 초빙해서, 수 년의 시간 동안 ECX 설립을 준비하는데요. 에레니가 진단했던 에티오피아의 시장 문제와 ECX를 통한 문제 해결 가능성에 대해 우리는 귀기울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커피찾는남자는 ECX의 태동에 대해 커피산업이 ECX를 바라보는 관점보다는, 에티오피아 정부와 ECX의 입장을 대변하는 형태로 그들의 이야기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커피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커피 추출과 로스팅에 대한 지식만 갖출 것이 아니라, ECX와 같은 산업과 역사에 대한 이야기에도 관심이 모아지기를 바랍니다. 

커피찾는남자 에디터의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에티오피아 커피를 조금 더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일시 : 2017년 7월 8일(토) 오후 3-5시
*신청 방법 : 카카오톡으로 신청 후 송금
*참여 비용 : 3만원
*'커피찾는남자'를 옐로아이디 추가 후 카톡으로 신청
*카톡 보내실 내용 : 신청자명, 참석인원 (예, 홍길동 / 1명)

계좌 : 국민은행 754201-04-106440 위국명(커피익스플로러)
장소 : 커피찾는남자 오피스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599-2 서초에클라트 2003호(고층 엘리베이터)
문의 : 070-8628-9532 주차 : 가능(유료, 1층에서 할인권 구입) *선착순으로 마감됩니다.

*오피스 내 고양이가 있으니 알러지에 예민하신 분은 참고 바랍니다.
*환불 규정 : 강의 전날까지는 전액 환불 가능(송금 수수료 제외), 강의 당일부터는 환불이 안됩니다.